SSD사용자는 윈도우7을 깔고 사용하다보면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64GB 기준)

(본인은 SSD에 윈도우7하고 온라인게임테라만 깔았음) 게임 로딩을 빠르게 할려고 SSD에 깔았습니다.

이렇게만 깔아도 남는용량은 3~5기가.. (윈도업뎃 최신으로 다깔았을시)

이것을 15~20기가정도로 늘려보자..

. .

첫번째 - 최대절전모드 끄기.

윈도우 XP를 쓰시다가 윈도우 7을 처음으로 설치했을시 용량차이가 꽤난다는걸 느끼실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윈도우 7의 용량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32비트 기준으로 약 5~6GB 정도 되고, 64비트 기준으로 약 7~8GB 정도 됩니다.
그런데 윈도우를 설치하고나서 C 드라이브를 확인하면 15GB정도 차지하고있을겁니다.

물론 그 이상일 수도 있고 그 이하일 수도 있습니다.
그이유는 바로 pagefile.sys와 hiberfil.sys 파일입니다.

이 두파일은 모두 자동으로 시스템 메모리 크기만큼 생성됩니다.

따라서 현재 4GB 메모리를 장착한 상태로 윈도우 7 64비트를 설치했다면

윈도우 8GB + 가상메모리 4GB + 최대절전모드 4GB 해서 대략 15~16GB 정도 공간을 차지한 상태가 정상입니다.

그런데 최대절전모드 사용하시는 분들은 없을겁니다.

노트북 유저라면 사용하실지 모르겠으나, 데스크탑 유저라면 사용을 거의 안할겁니다.

만약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hiberfil.sys 파일을 없애고 용량을 확보 할수있습니다.

그러니까 최대절전모드를 꺼버리면 이 파일은 자동으로 삭제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 .
powercfg -h off

"명령프롬프트"는 시작버튼을 누르고 모든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에 있습니다.

명령프롬프트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버튼을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주세요.

 

 

 

 

 

이렇게하면 간단하게 최대절전모드가 꺼지면서 hiberfil.sys가 삭제되며 용량이 꽤나 확보됩니다.

2. 페이징 파일 용량 줄이기.

페이징 파일은 메모리가 부족할 때 임시로 하드디스크를 메모리처럼 사용하는 가상 메모리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현재 장착된 8GB 메모리를 전부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페이징 파일도 없애면 되는데, 페이징 파일은 일부 프로그램에서 꼭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완전 없애버리면 아주 가끔씩 오류나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512MB 정도 할당해 주는것이 안전합니다.

시스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Win + Pause 단축키를 누른 다음 왼쪽에 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도 되구요

시작 메뉴 검색창에 sysdm.cpl 을 입력해도 됩니다.

그 다음은 아래 그림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저는 예제로 가상 메모리에 512MB를 할당하겠습니다.

 

 

 

 

 

이렇게하고 재부팅 하시면 페이징 파일 크기가 적용됩니다. 이러면서 또 용량이 또 확보됩니다.

이렇게해서 저는 14기가가량 용량이 확보됬습니다.

SSD쓰시는 분들께 도움이 됬으면 하네요..

 어디선가 스크랩 해 뒀던 글인데 여기다 올려봅니다. 

+ Recent posts